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머리 매일 감아야 하는걸까? 아침, 저녁 언제 감는 것이 좋을까(머리카락이 너무 빠져요)

 

  안녕하세요 건강의 숲입니다. 오늘은 머리감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매일 출근하는 직장인, 학생 모두 피할 수 없는 것 중에 바로 하나. 머리감기죠. 아마 아침마다 출근 준비에 정신이 없을 때 머리를 감는 게 가끔은 스트레스인데요. 왜냐하면 감느라, 말리느라 여성분들은 특히나 힘드실테고 남성분들은 조금은 간단한 문제일 수 있지만 늦잠을 잔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아마 전날 밤에 감고 주무시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대신 다음날 머리를 좀 정돈해줘야하는 게 저는 스트레스여서 차라리 아침에 감곤 한답니다. 

 

  그런데 요즘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머리를 감는 것이 조금은 귀찮아??? 졌는데요.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어쨌거나 기름지는 머리는 싫고, 왜 세수도 적당히 하면 좋다는 데 머리도 자주 감으면 뭔가 안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렇다면 오늘 머리감기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해볼까요?

 

 

Q. 머리감을 때마다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머리감기가 꺼려지신다구요?

A. 외출 후에는 우리 머리카락, 두피에는 먼지와 이물질 그리고 피지가 함께 섞여있게되는데요. 이 때, 저녁에 머리를 감아주면 세균의 증식을 막고 두피 및 머리카락을 청결하게 유지시켜줄 수 있겠죠. 그런데 머리카락이 감을 때 마다 많이 빠진다고해서 걱정하기보다는 두피 건강을 위해 머리를 정기적으로 감는 게 더 좋습니다. 

 

 

Q. 머리카락이 너무 빠져요.

A. 하루에 50가닥 정도는 누구나 빠지는 것이고, 그게 정상이라고하니 너무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무엇보다 수면을 잘 취해주시고,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겠지만요. 두피열이 오르지않도록 늘 몸에 너무 열이 나지 않도록 적정온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기로 해요.

 

Q. 머리를 며칠에 한 번 감는게 좋나요? 

A. 머리는 일반적으로 이틀에 한 번 감는 것이 적당한 횟수라고 해요. 물론 청소년기 혹은 지성두피를 가지신 분들은 피지선이 워낙 발달해있고, 스스로도 불쾌함을 느끼실 수 있을텐데요. 이런 두피라면 매일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답니다.

 

  반대로 내 두피와 머리카락은 매일 푸석푸석 건조한 느낌(혹은 머리카락이 가늘거나)이다 싶으신 분들은 2~3일에 한번씩 머리를 감아주셔도 괜찮다고 해요. 이렇듯, 개인의 두피나 머리카락 상태에 따라 그때 그때 고려해서 감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꼭 머리를 감아줘야할 상황?

1. 여름철

여름철에는 온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땀도 많이나죠. 이럴 때에는 놓치지말고 꼭 머리를 감아주세요. 

 

2. 운동 후

운동 후에 머리에 땀이 있는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고해요. 때문에 땀이 마르기 전에 꼭 머리를 감아주도록 해요. 

 

3. 헤어제품 사용 후

왁스나 스프레이 등의 헤어제품을 머리에 사용했을 때

 

 

댓글